건강

코로나19 확산과 겨울의 관련성

개미v 2020. 12. 12. 12:01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는 겨울에 많이 유행 합니다.

그래서 독감 백신도 겨울 시작전인 10월~11월에 접종 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미국의 독감 유행 시기를 알 수 있는데, 12월 부터 시작해서 1 ~ 2월에 정점을 찍고 내려 옵니다.

바이러스와 겨울의 관련성은 온도와 습도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www.amc.seoul.kr/asan/healthstory/lifehealth/lifeHealthDetail.do?healthyLifeId=28493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북반구의 경우 독감은 매년 11월과 3월 사이에 유행하며, 남반구에서는 1년 중 가장 추운 5월과 9월 사이에 유행한다. 그러나 열대지방에서는 특별히 독감 시즌이라는 것이 없다.

호흡기 질환은 사람들이 주로 집이나 건물 안에 많이 모여 있게 되는 겨울에 가장 활발하게 퍼진다. 지난 몇 년 동안 과학자들은 독감 바이러스가 특별히 겨울에 가장 활발하게 유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 했다.

뉴욕의 과학자들은 인간의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독감 바이러스가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 훨씬 활발히 전이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각기 다른 온도를 대상으로 동물 실험을 한 결과, 섭씨 5도의 실험실 동물은 20도의 동물보다 2일 정도 더 오래 독감 바이러스에 걸렸으며, 30도의 동물들은 모두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였다. 건조한 환경 또한 독감 바이러스를 더 활발하게 하는 요인인데 습도가 20%인 환경이 80%인 환경보다 바이러스가 훨씬 더 빨리 퍼졌다.

 

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255131.html

 

겨울에 독감 유행은 낮은 온도와 습도 때문

왜 겨울철에 독감이 유행하는지에 관한 의문을 풀어낸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미국의 뉴욕타임스(NYT)가 5일...

www.hani.co.kr

이 연구결과는 공기를 통해 확산되는 독감 바이러스가 낮은 온도에서 훨씬 안정되고 낮은 습도는 바이러스 입자가 공기에 머무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팔리스 교수는 공기가 습해지면 바이러스 입자가 물기를 머금어 커지면서 공기 중에 떠다니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결론

통계적으로 1월달이 되면 코로나19 하루 확진자는 12월달의 2~3배 수준의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집, 사무실, 공공장소 등에서 실내 습도를 매우 높여 놓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