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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휠너트 체결시 얼마의 세기로 조이는지 체결 토크값이 있습니다.
매뉴얼을 보니 제 차는 9~11kgf·m의 값입니다.
이 토크값은 차량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9~11kg·m인 차량도 있고, 11~13kgf·m인 차량들도 있습니다.
체결토크를 지켜야 하는 이유는 너무 약하게 조이면 주행중에 풀릴 것이고, 너무 세게 조이면 휠너트가 부서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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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외로 체결토크 단위는 질량(kg) 단위가 아닌 힘의 단위로 kgf 가 맞음
두 달 전에 타이어를 교체 했습니다.
보통 타이어 가게에서는 임팩으로 조이는데 얼마나 체결토크에 잘 맞춰서 조이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풀었다가 다시 조이기 위해서 토크렌치와 롱복스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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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휠너트에 눈금선을 그린 후 11.4kgf·m으로 다시 체결하였습니다.
원래 눈금까지 못오는 것을 보니, 타이어 가게에서는 규정토크보다 과하게 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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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가게에서는 어느 정도의 힘으로 체결하고 있을까 원래 눈금만큼 다시 체결해봤습니다.
21kgf·m의 세기로 체결하니 눈금이 맞춰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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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풀릴까?
한번 과하게 조였으니 계속 오버토크로 체결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던데
타이어 휠너트 전부 다 풀었다가 규정토크로 다시 체결 하였습니다.
이 상태로 계속 타고 다녀보겠습니다.
일단 휠너트에 반듯하게 눈금 그어놓고 시험주행 해봤는데 이상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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