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휠너트 체결시 얼마의 세기로 조이는지 체결 토크값이 있습니다.
매뉴얼을 보니 제 차는 9~11kgf·m의 값입니다.
이 토크값은 차량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9~11kg·m인 차량도 있고, 11~13kgf·m인 차량들도 있습니다.
체결토크를 지켜야 하는 이유는 너무 약하게 조이면 주행중에 풀릴 것이고, 너무 세게 조이면 휠너트가 부서지기 때문입니다.
※ 번외로 체결토크 단위는 질량(kg) 단위가 아닌 힘의 단위로 kgf 가 맞음
두 달 전에 타이어를 교체 했습니다.
보통 타이어 가게에서는 임팩으로 조이는데 얼마나 체결토크에 잘 맞춰서 조이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풀었다가 다시 조이기 위해서 토크렌치와 롱복스대가 필요합니다.
처음 휠너트에 눈금선을 그린 후 11.4kgf·m으로 다시 체결하였습니다.
원래 눈금까지 못오는 것을 보니, 타이어 가게에서는 규정토크보다 과하게 조였습니다.
타이어 가게에서는 어느 정도의 힘으로 체결하고 있을까 원래 눈금만큼 다시 체결해봤습니다.
21kgf·m의 세기로 체결하니 눈금이 맞춰집니다.
타이어 풀릴까?
한번 과하게 조였으니 계속 오버토크로 체결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던데
타이어 휠너트 전부 다 풀었다가 규정토크로 다시 체결 하였습니다.
이 상태로 계속 타고 다녀보겠습니다.
일단 휠너트에 반듯하게 눈금 그어놓고 시험주행 해봤는데 이상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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