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탐구

DCT 미션 오르막 뒤로 밀림

개미v 2019. 7. 4. 09:23

 

저는 DCT 미션의 차량을 4년넘게 운행중인데 오르막에서 뒤로 밀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 차만 그런것 아니고 DCT 미션의 특성상 다른 차종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밀림방지 기능

 

DCT 미션은 오르막에서 밀림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오르막길에서 정차 후 출발 할때 브레이크를 떼면 뒤로 약간 밀리는 느낌이 들고 앞으로 출발합니다.

일반적으로 뒤로 밀리는 거리가 크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작동 안할 때도 있다(?)

 

- 앞 바퀴만 턱에 걸려 있는 경우 100%

평지 도로인데 앞바퀴만 턱에 걸려 있는 경우 100% 뒤로 밀립니다.

평지 도로의 주차요금 정산소인데 방지턱이 있는 경우의 사례가 많습니다.

 

후진할 때도 마찬가지로 앞바퀴만 턱에 걸려 있으면 앞으로 밀립니다.

 

- 사이드 브레이크 살짝 채워져 있는 경우 100%

정상적인 운행 조작이라면 이런 경우는 없겠지만, 실험해 보다가 발견했습니다.

[언덕길] D상태로 브레이크 밟고 정차 --> 사이드 브레이크 살짝 채움 --> 브레이크 떼면 뒤로 밀립니다.

사이드브레이크 채우면 밀림방지 기능이 작동 안하게 설계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 4년 운행하면서 딱 한번 한적한 도로에서 신호 대기 후 출발시 1미터 정도 뒤로 밀린적이 있습니다.

[언덕길] D상태에서 브레이크 밟고 신호대기 중 --> 녹색 신호 켜져서 브레이크 떼고 출발 하는 과정 이었습니다.

저도 놀랐지만 동승자도 놀라는 정도였습니다.

급경사는 아니었고 일반적인 경사였고, 도로가 파였거나 턱이 있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뒤에 차가 없어서 사고가 나지 않았지만, 왜 밀림방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런일을 겪게 되면 상당한 트라우마로 남게 되서 오르막길에서는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DCT 미션 차량은 초보운전자, 연세 있으신분들에게 비추합니다.

 

 

 

관련 내용 링크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133542

 

dct는 수동면허 가진사람만 운행해야*_* | 보배드림 국산차게시판

수동에 익숙해도 10만km 타며 사고순간이 세번 있었.. 방지턱에 앞바퀴 걸쳐있는채로 전진하다 뒤로 밀림.. (후진기어 들어간걸로 착각) 오르막에서 전진하다가

www.bobaedream.co.kr

 

https://blog.naver.com/carisma1107/220863748079

 

스포티지ql1.7dct 경사로 밀림에 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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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1095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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